본문바로가기
통합콜센터 1899-0001
이동
  • HOME
  • 클리닉안내
  • 우울/불안 클리닉

클리닉안내

우울/불안 클리닉
우울과 불안은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깊고, 뇌기능상의 이상을 동반하됩니다.

우울과 불안은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깊고, 뇌기능상의 이상을 동반하됩니다.

불확실성이 커지거나 대중 앞에서 스스로를 드러내야 할 경우 대부분의 사람은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약간의 불안은 각성을 고조시키고 긴장감을 주어 실수를 줄이고 더 나은 결과가 나오도록 돕는 좋은 역할을 하게 되죠. 하지만 이런 불안도 심하게 발생을 해서 오히려 능력발휘를 못하게 하거나 특정 스트레스와 연결고리를 가지게 되면 대인관계 및 업무능력에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적당한 스트레스는 동기부여가 되도록 하여 무엇인가 하려는 욕구를 일으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스스로 감당할 정도를 넘어 심하고 오래 지속된다면 두뇌는 더 이상 문제해결을 할 힘을 잃어버리고 자포자기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상태가 바로 우울증 상태입니다. 이처럼 우울과 불안은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깊고 뇌 기능상의 이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우울/불안 클리닉은 뇌파검사와 같은 뇌기능 측정을 통하여 뇌의 상태를 진단하고 환경적 요인을 다루고 이겨나갈 수 있도록 뇌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다양한 약물/비약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울증/불안증은 무엇인가요?

우울증은 우울한 느낌, 죽고 싶은 생각, 의욕상실, 무기력, 피로, 불면증 등을 주 증상으로 하는 기분조절장애로 스스로 우울감을 조절할 능력이 떨어져 의학적 도움이 필요한 상태에 이르렀다면 병적인 우울증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크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신체적으로 통증이라든지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주가 되는 화병의 형태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불안증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환경적 원인에 의하여 불안, 초조, 불면, 가슴 답답함, 흥분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오래 지속되는 상태입니다. 스스로 불안을 조절할 능력이 떨어져 의학적 도움이 필요한 상태라면 장애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불안은 특정 물건, 장소, 사람, 시간과 연결되기도 하고 아무런 원인 없이 갑자기 또는 오랜 기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안증은 대인관계 뿐만 아니라 개인의 능력발휘에 큰 장애가 됩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우울증과 불안증 모두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심하다면 뇌파와 같은 뇌기능 검사상 이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뇌기능 검사상 이상은 인체가 가진 자가 치유 능력이 깨진 상태를 의미하며 스스로 조절하고 이겨나가기에는 많은 고통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단은 기본적으로 정신과 전문의와의 면담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본 클리닉에서는 뇌기능 검사를 시행하여 자가 치유능력의 손상정도를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동반 증상 및 장애에 관한 신경심리학적 평가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우울증과 불안증 모두 뇌기능상의 기능저하가 두드러진 상태라면 우선 뇌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비약물적 뇌자극술로 자가 치유능력을 되살리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가 시작되면 차츰 스스로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대처력을 키우는 인지행동치료 및 정신치료를 시행하여 재발방지 방향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일정기간 치료 후에는 뇌기능 검사를 재차 실시하여 호전정도를 파악하고 치료효과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강남을지병원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강남을지병원 우울/불안 클리닉은 일반적인 상담 및 심리검사는 물론 과학적으로 스트레스 검사와 뇌파를 이용 뇌기능을 평가하여 좀 더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치료 역시 현재 우울증에 효과적인 약물은 물론 경두개 자기자극술, 바이오/뉴로피드백 등의 다양한 비약물적 치료 기술을 적극 활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림_정상, 우울증, 불안증 뇌파비교

정상인의 뇌파

우울증 상태의 뇌파

불안증상태의 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