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합콜센터 1899-0001
이동
  • HOME
  • 클리닉안내
  • 인터넷게임 클리닉

클리닉안내

인터넷게임 클리닉
인터넷게임 클리닉은 어려움에 처한 아동청소년들에게 중독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모습을 되찾도록 돕기위해 개설되었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아동청소년들에게 중독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모습을 되찾도록 돕기위해 개설되었습니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갓난아기도 사람의 얼굴모양을 보면 좋아하며 웃음을 짓지요. 사람은 악수, 팔짱, 포옹, 키스와 같은 서로 간 상호 소통을 좋아하도록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아동청소년들이 중독성 높은 인터넷 게임에 몰두하는 동안 타고 태어난 본능을 하나 둘씩 잃어버리고 결국에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고 사회성이 결여되면서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사람으로 변하게 됩니다. 인터넷 게임 클리닉은 이러한 어려움에 처한 아동청소년들에게 중독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모습을 되찾도록 돕기 위하여 개설되었습니다. 뇌파를 비롯한 다양한 두뇌검사로 뇌기능을 측정하고 맞춤형의 약물 또는 비약물 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오랜 기간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결핍된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개인 및 그룹 정신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게임중독이란 무엇인가요?

인터넷게임중독은 내성과 금단증상을 보이는 경우에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중독성이 강한 인터넷 게임을 장시간 사용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점점 더 많은 시간을 해야 만족이 되는 상태는 내성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잠시라도 인터넷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해 지며 만사를 제치고 인터넷 게임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금단증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내성 및 금단증상은 뇌기능에 이상이 생겨 스스로 절제력을 잃었을 때 흔히 관찰되는 증상으로 이러한 경우 뇌기능 검사를 비롯한 의학적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면담 및 뇌기능 검사를 포함하는 신경심리학적 평가를 통하여 인터넷 중독 여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 불안증, 대인공포증, 왕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가정불화가 있는 경우 인터넷 게임 중독의 위험은 크게 증가하고 또한 치료도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집중력검사, 우울, 불안장애에 대한 검사 및 가족력 조사를 통하여 위험요소가 얼마나 존재하는지 알아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림_정상, 우울증, 불안증 뇌파비교

정상인의 뇌파

우울증 상태의 뇌파

인터넷게임 중독을 어떻게 치료하나요?

인터넷 게임 이외에 재미를 붙여 스스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단체 활동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면서 점점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일 수가 있게 됩니다. 또한 우울, 불안,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한 치료도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합니다. 동반장애를 치료하면서 타인과 어울리는 활동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치료에 해당합니다. 뇌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스스로 인터넷 게임 시간을 조금씩 줄여나가지 못한다면 좀 더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절제적이 부족한 경우 비약물 치료나 약물치료로 두뇌를 자극해서 자제력을 향상시키도록 돕고 가족이 합심하여 인터넷 게임 사용시간을 줄이도록 도와야 합니다. 가족에게 반항적이고 스스로 절제하지 못한다면 입원까지 고려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나요?

어릴적 몸에 베인 습관은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인터넷 게임 역시 몸에 습관화 된 시간이 길수록 치료되는 기간도 길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치료를 조기에 받도록하여 습관화 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재발을 줄이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뇌기능 이상이나 동반장애가 심할수록 치료되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재발도 빈번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사회성이 부족하고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은 경우도 인터넷에서 쉽게 벗어나기 어려워지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인터넷 게임중독은 최소 1년 이상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요하는 정신건강의학적 질환으로 이해되는 것이 적당합니다.

강남을지병원 인터넷 게임 클리닉은 어떤 곳인가요?

저희 클리닉은 뇌파검사를 통하여 뇌기능상의 불균형을 알아보고 그에 적절한 개개인에 맞춘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뇌기능불균형 교정을 통해 스스로 조절능력을 키우고 자발적으로 중독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경두개 자기자극술, 뉴로피드백과 같은 비약물 치료를 활용하여 의료서비스의 폭을 넓히고 다양화 하고 있는 점도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